티스토리 뷰
요즘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이 속속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K패스도 그중 하나인데요, 하루가 멀다 하고 오르는 교통비를 환급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보니 많은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학교나 회사를 다니는 분들께 아주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K패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란 어떤 제도일까?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하여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로써 월 15회 이상(최대 60회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형 교통카드입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출발/도착 기록에 및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환급받는 형식이었다면 K패스의 경우 별도의 출도착 기록 필요 없이 대중교통비 지출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 환급을 해줍니다. (환급 비율: 일반인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거기에 카드사 추가 할인은 별도로 또 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 절감 효과를 크게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K패스 이용 방법 및 시기
2024년 5월부터 시행 예정인 K패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어플에서 "K패스 회원 전환 절차"를 통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의 경우 K패스 홈페이지나 11개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가능한 11개 카드사는 아래에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환급액 계산 및 지급 방법
기본적인 금액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500원 x 2 ) x 20일을 하게되면 6만 원이 나오는데요, 이 6만 원이 대해서 일반일 경우 12,000원 / 청년은 18,000원 / 저소득층은 31,800원을 사용한 달 익월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으로 지원해준다고 하네요. 거기에 카드혜택 교통비 할인까지 추가로 적용된다면 정말 많은 할인을 받게 되겠습니다.
K패스 적용 교통수단
K패스의 장점은 아무래도 적용 범위가 광대하다는 것인데요, 우선 교통수단으로는 시내버스는 물론 광역버스와 민자철도(신분당선)를 포함한 지하철 등 카드기반 대중교통에 모두 적용됩니다. 지역으로 보았을 때도 몇몇 지역을 제외한 전국 단위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참여/미참여 지역에 대해서 아래에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버전 K패스를 비롯하여 요즘 여러 가지 대중교통 비용 정책에 대한 제도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제도별로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조건이 모두 상이하니 꼼꼼하게 비교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잘 선택해서 사용하면 아주 유용할 것 같네요. 저도 다른 제도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기회가 되면 소개 정리글도 작성하여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